인문. 사회. 교육학

IEP와 IFSP의 차이점

날아라쥐도리 2024. 1. 15.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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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P와 IFSP의 차이점

IEP와 IFSP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


IEP(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와 IFSP(Individualized Family Service Plan)는 장애를 가진 아동들과 그 가족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두 가지 중요한 프로그램입니다. 두 프로그램은 아동의 발달적,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특별히 개발되었으나, 그 내용과 구성, 그리고 목표에 있어서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닙니다.

IEP: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 정의: IEP는 특수교육법에 의거하여 3세 이상의 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제공되는 교육 계획입니다.

- 대상 연령: 주로 3세에서 9세 사이의 아동에게 적용되며 특수교육 필요성이 있는 모든 아동에 대한 개별적인 교육 계획을 수립합니다.

- 내용: 아동의 현재 성취 수준, 장기 및 단기 교육 목표, 강점과 약점, 교육 방법, 필요한 서비스, 평가 방법 등을 상세하게 문서화하여 학교에서의 교육을 중심으로 계획이 수립됩니다.

- 접근 방식: IEP는 다학문적인 진단과 계획을 통해 아동 중심으로 구성되며, 학교 환경에서 특수교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IFSP: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

- 정의: IFSP는 영유아기의 발달지연이 있는 아동과 그 가족을 지원하기 위해 조기 개입 서비스를 제공하는 문서화된 프로그램입니다.

- 대상 연령: 태어난 직후부터 2세까지의 영아를 대상으로 하며, 때에 따라서는 3세까지의 아동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내용: IFSP는 가족을 포함한 조기 개입 프로그램으로, 가족의 필요성과 목표를 위해 형식적, 비형식적 방법을 찾아 체계화하고, 아동과 가족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접근 방식: IFSP는 아동이 주로 생활하는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진행되며, 다학문적인 팀에 의해 성분화된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가족의 역할을 중시합니다.

공통점과 차이점

- 공통점: 두 계획 모두 장애아동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 차이점: IEP는 개별 아동 중심의 교육 계획을, IFSP는 가족 중심의 서비스 계획을 수립합니다. IEP는 주로 교육기관에서의 서비스를 중심으로 하며, IFSP는 가정 방문과 부모의 활발한 참여를 중요시합니다.

장애 아동의 발달과 교육에 있어서 IEP와 IFSP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각각의 프로그램은 아동의 나이와 필요에 맞춰서 최적화된 지원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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