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품질경영 이슈와 대응 및 향후과제1. 품질 이슈 - 2009년 이후 도요타는 가속페달 고장, 브레이크 결함 등으로 인한 대규모 리콜 사태에 직면했습니다. - 이는 도요타의 품질 관리 시스템과 안전성 검증 프로세스가 미흡했음을 보여주는 사례였습니다. - 특히 전자 제어 시스템 관련 결함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었는데, 이는 신기술 도입에 따른 품질 관리 역량의 한계를 드러냈습니다. - 이 사태로 도요타는 고객들의 신뢰를 크게 잃게 되었고, 이미지 타격과 함께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입었습니다. 2. 도요타의 대응 - 리콜 문제 해결을 위해 대대적인 품질 개선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 품질 관리 시스템 개선: - 품질 데이터 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품질 문제에 대한 사전 예방 활동을 강화했습니다. -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