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사회. 교육학

아동 인지 발달 단계에 대한 이해

날아라쥐도리 2024. 1. 31. 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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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인지 발달 단계에 대한  이해


아동의 인지 발달은 심리학자 장 피아제(Jean Piaget)에 의해 상세하게 연구되었으며, 그의 이론은 오늘날까지도 교육학과 발달심리학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아동의 인지 발달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점진적으로 변화하고 성숙하는 과정으로 이해됩니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별 특징

감각운동기(0~2세)

- 초기엔 단순 반사 행동에서 시작하여 대상 영속성을 인식하며 자기중심적인 아이에서 외부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단계로 성장합니다. 즉, 아이가 자신과 환경을 구분하기 시작하는 시기예요.

- 이 단계의 끝에서는 심볼릭 사고의 씨앗이 심어지며, 대상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사라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합니다.

전조작기(2~7세)

- 아이들은 상징과 언어를 사용하여 사고하기 시작하지만, 이 시기에는 아직 논리적 사고가 부족해요. 이기적 사고(Egocentric thinking)가 특징이며, 한 가지 상황에만 집중하는 휴리스틱 사고(centration)를 보입니다.

구체적 조작기(7~11세)

- 구체적인 대상을 가지고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진정한 원인과 결과를 이해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사물을 바라볼 수 있는 데카르트적 회의를 시작해요.

- 수학적 개념이나 보존 법칙(예: 물체의 양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며, 개념을 유연하게 적용하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 추상적 사고와 논리적 생각이 가능해집니다. 가설, 추론 및 증명과 같은 고등 사고 능력이 발달하여 청소년기의 주요한 사고 단계로 볼 수 있어요.

- 복잡한 수학적, 과학적 문제 해결 능력이나 이론적 추리가 가능해지며,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도 향상됩니다.

인지발달의 역동성

피아제에 따르면, 아동은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식을 습득하고 조정해 나가며, 이 과정에서 인지적 평형상태(equilibrium)를 이룹니다. 즉, 환경으로부터의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지식 체계로 통합(동화)하고, 새 정보에 맞추어 기존의 지식 체계를 변경(조절)하며, 이를 통해 정신적 균형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아동이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확장하고 심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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