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의 지하철 무상이용 폐지 주장

날아라쥐도리 2024. 1. 18. 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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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의 지하철 무상이용 폐지 주장


개혁신당을 창당 추진 중인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제시한 '65세 이상 노인 지하철 무상이용 폐지'에 대한 공약은 최근 한국 사회에서 상당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공약 발표 및 내용

- 공약 발표: 이준석 전 대표는 교통복지 개선을 목적으로 65세 이상 노인의 지하철 무상이용을 폐지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대한 대체 제안으로 연 12만 원 상당의 교통카드를 지급, 이 교통카드는 도시철도와 버스, 택시까지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면서, 12만 원을 소진한 후에는 청소년에게 적용되는 약 40%의 할인율을 적용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책 변화의 배경

- 고령화 사회 대응: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한국 사회에서 65세 이상 인구의 지하철 무료 이용은 재정적으로 큰 부담을 준다는 것이 이 대표의 주장입니다. 현재의 인구 구조 속에서 지속 가능한 교통복지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 비용문제 접근: 이 대표는 현재 65세 이상 고령층이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하는 데 드는 연간 비용이 8159억 원에 달한다고 주장하며, 이는 결국 미래 세대에게 부담이 전가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 지속가능성 고려: 제안된 정책은 교통복지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유지하되, 더 지속가능하고 수요자 중심으로 재정의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연간 12만 원 지급 후 대중교통 이용 빈도가 높은 고연령층을 위해 추가 할인을 적용하는 것은 공평성과 집행 가능성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정책 제안에 대한 논의


이 전 대표의 제안은 효율적으로 보일 수 있으나, 실제로 고령층의 서민경제에 미치는 영향, 사회 구성원들의 반응, 정책 시행의 구체적인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지하철 무상이용 폐지와 관련하여 지자체의 재정 상황, 고령층의 이동권 보장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야만 할 것입니다.

찬성 의견은 이러한 정책이 고령층이 정작 필요로 하는 시점에 더 유연하게 대중교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점입니다. 반면, 반대 의견은 단순히 비용 절감을 위해 고령층의 이동권을 제한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이 전 대표의 공약에는 여러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문제들이 많이 있습니다. 사용자의 생활 패턴, 경제적 영향뿐만 아니라 사회적 연대감 및 고령화 시대의 복지 체계 전반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깊은 고민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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