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사회. 교육학

타바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날아라쥐도리 2024. 1. 13.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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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바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프로세스를 설계하는 모형입니다. 이는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구성 요소를 고려하여 개발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대표적인 교육과정 개발모형 중 하나인 ADDIE 모형을 기반으로 하지만, 타바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ADDIE 모형의 각 단계를 상세하게 분석하고 보완하여 더욱 체계적인 개발 절차를 제시합니다.

1. 분석 단계(Analysis): 이 단계에서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대상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파악합니다. 학습자들의 성격, 배경, 학력 수준, 관심사 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의 기획과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2. 설계 단계(Design): 분석 단계에서 수집한 정보를 기반으로 교육과정의 구조와 내용을 설계합니다.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내용을 선별하고 구성합니다. 또한, 학습 방법과 교육자의 역할, 교재 및 자료 등을 결정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교육과정이 학습자들의 요구에 부합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도록 설계합니다.

3. 개발 단계(Development): 설계 단계에서 결정한 내용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자료를 개발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교육자들이 수업 자료를 작성하고, 학습 환경을 구축합니다. 교육과정에 필요한 교재, 교육 도구,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개발하여 학습자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합니다.

4. 구현 단계(Implementation): 개발된 교육과정을 실제로 학습자들에게 적용하고, 수업을 진행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교육자들이 학습자들과 상호작용하며 교육과정을 전달합니다. 학습자들은 교육자의 지도와 자료를 바탕으로 학습을 진행하고,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합니다.

5. 평가 단계(Evaluation): 교육과정의 효과를 평가하고 개선점을 도출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고, 교육과정의 유효성과 효과를 분석합니다. 평가 결과를 토대로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보완하여 더욱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단계를 거치면서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각 단계는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를 순차적으로 진행하면서 교육과정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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