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사회. 교육학

보비트의 교육과정 개발이론

날아라쥐도리 2024. 1. 13. 12:48
반응형

보비트의 교육과정 개발이론



1. 건축주의 이론:
보비트는 교육과정을 건축물에 비유하여 설계하고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 이론은 교육과정을 철저히 계획하고 학습자의 발달 수준과 관심사를 고려하여 구성해야 한다는 점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은 기반 구조와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지속적인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론에 따르면 교육과정은 명확한 목표와 학습자들이 달성해야 할 핵심 역량을 반영해야 하며, 적절한 평가 방법을 통해 학습자의 성취도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경험주의 이론:
보비트는 학습자의 경험을 중요한 학습 자원으로 간주합니다. 이론에 따르면 학습은 학습자의 경험과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학습자들이 실제 경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합니다. 학습자들은 현실 세계에서의 경험과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이를 교육 과정에 통합하여 응용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론에 따르면 교육과정은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활동과 프로젝트를 포함해야 하며, 학습자들이 직접 체험하고 실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3. 구성주의 이론:
보비트는 지식을 구성하고 의미를 만들어가는 과정에 중점을 둡니다. 이 이론은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을 이전의 지식과 연결하고 의미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거쳐 학습한다고 주장합니다. 교육과정은 학습자들이 새로운 개념과 정보를 습득하고 이를 기존 지식과 연결하여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합니다. 이론에 따르면 교육과정은 학습자들이 주제를 탐구하고 관련된 개념과 사실을 발견하며, 이를 통해 지식을 구축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와 같은 이론들은 보비트의 교육과정 개발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는 학습자의 특성과 목표, 교육기관의 요구사항 등을 고려하여 이론을 조합하거나 수정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