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사회. 교육학

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날아라쥐도리 2024. 1. 13.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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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체계적인 방법론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목표 중심으로 조직하고 설계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 모형은 교육과정 개발의 효율성과 목표 달성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성됩니다:

1. 목표 설정:
   이 단계에서는 교육과정의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합니다. 목표는 학습자가 특정 지식, 기술 또는 태도를 개발해야 하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학습자가 어떤 역량을 향상시켜야 하는지를 결정합니다.

2. 내용 선택:
   교육과정에서 다룰 내용을 선택합니다. 이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주제, 개념, 기술 등을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내용 선택은 학습자의 수준과 필요성을 고려하여 이루어집니다. 이 과정에서는 학습자가 학습해야 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조직합니다.

3. 학습 경험 조직:
   교육과정에서 학습자들이 어떻게 학습할지를 조직합니다. 이는 교육 방법, 학습 환경, 자원 등을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학습 경험 조직은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 목표에 맞게 설계되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강의 방식, 실습, 토론, 프로젝트 등 다양한 학습 방법과 자원을 활용하여 학습 경험을 최적화합니다.

4. 평가 방법 결정:
   학습자들의 학습 결과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결정합니다. 이는 학습자의 성취도를 측정하고 교육과정의 효과를 평가하는 역할을 합니다. 평가 방법은 목표와 내용에 맞게 설계되어야 하며, 학습자의 학습 수준과 역량을 정확히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의 효과를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목표 중심의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체계적인 방법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모형을 활용하면 교육과정을 명확하게 구성하고 학습자들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교육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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