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보육과정은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 활동과 경험의 총체이다. 이러한 보육과정을 구성하고 실행함에 있어서는 다양한 이론적 기초가 필요하다. 그중에서도 철학적 기초는 보육과정의 근간을 이루는 가장 근본적인 토대라고 할 수 있다.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크게 인간관, 지식관, 학습관, 교육관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철학적 기초는 보육과정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전반적인 측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먼저, 인간관은 아동을 어떻게 바라보고 이해하는지에 대한 관점을 의미한다. 전통적인 교육에서는 아동을 수동적이고 미완성된 존재로 간주하였다. 그러나 현대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서는 아동을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로 바라보며, 아동의 고유한 특성과 잠재력을 인정하고 존중한다. 아동은 자신의 발달 단계에 따라 고유한 특성을 지니며,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세계를 탐색하고 경험한다. 따라서 보육과정은 아동의 이러한 특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아동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다음으로, 지식관은 지식의 본질과 성격에 대한 관점을 의미한다. 전통적인 교육에서는 지식을 객관적이고 절대적인 것으로 간주하였다. 그러나 현대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서는 지식을 상대적이고 구성적인 것으로 바라본다. 지식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재구성되는 특성을 지닌다. 또한 지식은 개인이나 집단, 문화적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다. 따라서 보육과정에서는 아동이 자신의 경험과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학습관은 학습의 본질과 과정에 대한 관점을 의미한다. 전통적인 교육에서는 학습을 지식의 전달과 습득 과정으로 간주하였다. 그러나 현대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서는 학습을 능동적이고 구성적인 과정으로 바라본다. 아동은 자신의 경험과 배경 지식을 토대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능동적으로 구성해 나간다. 또한 학습은 단순한 지식의 습득을 넘어서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보육과정에서는 아동이 흥미와 동기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아동 중심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육관은 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관점을 의미한다. 전통적인 교육에서는 교육을 지식과 기술의 전달 및 습득 과정으로 간주하였다. 그러나 현대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서는 교육을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고 증진시키는 과정으로 바라본다. 교육의 목적은 단순한 지식의 전달을 넘어서 아동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또한 교육은 아동이 자신과 타인,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보육과정에서는 아동 중심의 교육 활동과 경험을 제공하고,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이와 같이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인간관, 지식관, 학습관, 교육관 등 다양한 관점을 포함한다. 이러한 철학적 기초는 보육과정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전반적인 측면에 영향을 미치며,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보육 현장에서는 이러한 철학적 기초를 이해하고 실천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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