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이론(Situated Learning Theory)은 학습이 특정한 맥락이나 상황에 의존한다는 개념을 중심으로 한 이론으로, 1990년대 초에 제안된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학습자가 실제 생활에서 접하는 과제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전이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론을 제시합니다. 상황학습이론은 전통적인 교육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습이 이루어지는 환경과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1. 상황학습이론의 배경상황학습이론은 여러 학습 이론의 발전 과정에서 등장했습니다. 특히, 인지주의와 행동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제안된 이론으로, 학습이 단순한 정보의 암기나 반복이 아니라, 실제 상황에서의 경험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 이론은 Jean Lave와 Etienne W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