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사회. 교육학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날아라쥐도리 2024. 7. 9. 13:58
반응형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나는 성격발달의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심리성적발달단계이론을 확장하여 인간의 발달과정을 8단계로 제시하였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핵심은 각 단계마다 발달과업이 존재하며, 이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는지 여부에 따라 그 다음 단계의 발달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각 단계에서 겪게 되는 발달과업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개인은 이 두 가지 측면 사이의 균형을 찾아나가면서 성격이 발달하게 된다.

1. 신뢰감 대 불신감(0~1세)

   - 발달과업: 기본적인 신뢰감 형성
   - 긍정적 측면: 세상이 안전하고 보호받는다는 감각 획득
   - 부정적 측면: 세상이 위험하고 불안정하다는 감각 형성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1~3세)

   - 발달과업: 자율성과 독립성 획득
   - 긍정적 측면: 자신감과 자기통제력 발달
   - 부정적 측면: 수치심과 의심, 부끄러움 경험

3. 주도성 대 죄책감(3~6세)

   - 발달과업: 목표 지향적이고 주도적인 행동 발달
   - 긍정적 측면: 주도성과 목적의식 형성
   - 부정적 측면: 죄책감과 자기비판적 성향 발달

4. 근면성 대 열등감(6세~사춘기)

   - 발달과업: 생산적이고 유능한 행동 발달
   - 긍정적 측면: 근면성과 성취동기 형성
   - 부정적 측면: 열등감과 자신감 결여

5. 정체성 대 역할혼란(사춘기)

   - 발달과업: 자아정체성 형성
   - 긍정적 측면: 자아정체성 확립
   - 부정적 측면: 역할 혼란과 정체성 혼란

6. 친밀성 대 고립(청년기)

   - 발달과업: 친밀한 관계 형성
   - 긍정적 측면: 친밀한 관계 형성 능력 발달
   - 부정적 측면: 고립감과 소외감 경험

7. 생산성 대 침체(성인기)

   - 발달과업: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활동 수행
   - 긍정적 측면: 생산성과 창의성 발휘
   - 부정적 측면: 침체감과 무력감 경험

8. 통합성 대 절망감(노년기)

   - 발달과업: 자신의 삶을 통합적으로 수용
   - 긍정적 측면: 자아통합과 삶에 대한 만족감
   - 부정적 측면: 절망감과 죽음에 대한 공포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발달과정을 잘 설명하고 있다. 각 단계에서 성공적으로 과업을 해결하면 긍정적인 성격특성이 발달하지만, 그렇지 못하면 부정적인 성격특성이 발달하게 된다. 이 이론은 개인의 성격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상담 및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틀을 제공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