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ler에 의해 주장된 교육과정주의
Ralph W. Tyler에 의해 주장된 교육과정주의는 교육과정의 개발과 설계에 관한 이론입니다. Tyler는 1949년에 "기초 교육과정의 기본 원리"라는 책을 통해 이 이론을 제시하였습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교육과정은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며,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Tyler의 교육과정주의는 네 가지 주요 질문에 초점을 맞춥니다.
1. 어떤 교육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가?
Tyler는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어떤 지식, 기술, 태도를 갖추어야 하는지를 명확히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 경험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2. 어떻게 그 목표를 달성할 것인가?
Tyler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내용과 활동이 필요한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학습 경험은 목표 달성을 위한 적절한 내용과 활동을 포함해야 하며, 학생들이 목표를 이해하고 달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3. 어떻게 학습 결과를 평가할 것인가?
Tyler는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정량적이고 정성적인 측면에서 평가할 수 있습니다. 평가 결과는 교육과정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어떻게 교육과정을 조정 및 개선할 것인가?
Tyler는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학습 결과와 피드백을 토대로 교육과정을 조정하여 더 나은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은 변화하는 사회와 학생들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Tyler의 교육과정주의는 명확한 목표 설정과 평가 방법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 이론은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설계와 개발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하였습니다. Tyler의 이론은 현대 교육과정 개발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교육과정 설계에 대한 중요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인문. 사회.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사로서 지녀야 할 올바른 인간관과 교육관 (26) | 2024.01.13 |
---|---|
카리스마적 리더십 (26) | 2024.01.12 |
순자의 사상 (31) | 2024.01.12 |
맹자의 사상 (27) | 2024.01.12 |
공자의 사상 (31) | 2024.01.12 |